본문 바로가기
Study/- 자격증

[SQLD] 제 44회 SQL 개발자 합격 후기

by 완벽주의탈피 2022. 5. 26.

ADsP에 이어 22/03/12 44회 SQLD 시험에 합격했다.

 

서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서, SQL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서 등등의 이유로 봤는데, 개인적으로 ADsP보다는 SQLD가 IT 전공자에겐 훨씬 낫다는 생각이다. 개념을 알고 있어서 그런지 공부하면서 꽤나 재밌었다.

 

물론 시험 본지 두달이 지난 현재 남은건 거의 없음 ㅠ 역시나 5만원짜리 자격증 겟,,, 벼락치기의 폐해

 

하지만 서류 여러개를 찔러보니 SQLD는 있으면 약간의 우대사항을 주는 곳이 많고, SQL문 다루기는 개발자에게 필수이므로 공부한다 생각하고 취득해놓으면 좋을 것 같다는 나만의 생각이다.

 

 

 

한번에 붙었고 ADsP에 비하면 간당간당하게 합격한 것도 아니라서 벼락치기 후기.. 써도 되겠지?

 

정확히 일주일 전에 시작했는데, 실질적으로 공부한 날짜만 따지면 5일?도 안되는 것 같다.

2일은 거의 하루종일 공부했고 나머지 3일은 하루에 두세시간도 안했다.

 

비전공자는.... 모르겠다. 그래도 이해하려면 최소 2주는 걸리지 않을까...?

 

하지만 이런 공부는 적은 시간 내에 최대 효율을 내는 것보단 최대한 많이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는 것이 시험 볼 때의 멘탈이나 이후 지식의 깊이 등등에 있어서 훨씬 도움이 되니 그냥 빨리 시작부터 하자...

 

 

참고) 나의 기본 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전공 수업 수강, 코딩 테스트를 위한 SQL 기초 문제 풀고 있음 --> 베이스 O

 

 


1. 준비물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노랑이)

 

 

마찬가지로 기본 개념 요약집, 기타 자료는 모두 인터넷에서 PDF로 구할 수 있으니 실전문제 책만 사면 된다.

 

여기서 주의...

연습 문제를 풀려면 정말 무조건 있어야 하는 책인데 늦게 사면 품절이다.

한 일주일 전에 뒤늦게 구하려고 했었는데 전국 품절, 온라인 품절, 중고 거래 품절로 못 구했다. ^^

불행 중 다행으로 같이 시험 접수한 친구가 미리 책을 구매해서 어찌저찌 같이 공부하고 빌렸다.

 

 

공부는 벼락치기로 한다고 해도 책은 꼭! 미리미리 구입하자

 

 

 

2. 참고 자료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전광철 OCP

SQL자격검정 실전문제 풀이와 관련한 채널입니다. SQLP, SQLD 자격을 위한 시험을 준비하고자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를 교재로 하여 1과목(52문제), 2과목(146문제), 3과목(82문제)에 대한 문제를 풀이

www.youtube.com

 

ADsP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가 매우 유용했다.

노랑이 책에는 개념이 매우 부실하므로 카페에 돌아다니는 개념 요약집을 아무거나 다운받아 공부하면 된다.

 

그리고 나는 노랑이 책에 있는 해설이 나쁘진 않았는데, 책을 빌려주는 친구랑 항상 같이 공부하는게 아니다보니 해설집을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었다. ㅠㅠ 그래서 저 분의 유튜브 채널... 정말 유용했다. 한문제씩 친절하게 설명해주신다.

 

다른 유명한 유튜브 채널도 있는데 해설 방법이 내 취향은 아니었고 저 채널이 제일 깔끔했다.

 

 

 

3. 공부 방법

 

  • 1단계 : 개념 PDF 정독
  • 2단계 : 노랑이 문제집 열심히 풀기 + 오답
  • 3단계 : 요약본 암기

 

아무것도 몰라도 일단 노랑이부터 풀어라!고 하는데 그래도 개념 한번 정도는 읽고 풀고 싶었다.

2과목은 몰라도 1과목은 그래도 한번 정독을 하는게 기억을 한번 되살려주기 때문에 문제 풀기에 수월하다.

 

 

1단계 : 개념 정독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에서 대략 100페이지 이내의 아무 개념 요약집이나 다운받아 먼저 빠르게 정독한다.

나는 71페이지짜리 요약본을 다운받았고, 다 읽는데 하루도 안걸리지만 뒷부분은 하나도 이해를 못한 상태였다.

 

 

2단계 : 노랑이 문제집 풀기 + 오답

 

이후엔 노랑이 문제집만 열심히 풀면 된다.

다 풀고 오답까지 하면 3일은 넘게 걸리는 것 같다. 나는 결국 다 못풀고 시험을 봐서 매우 조마조마했다....

 

처음 풀 때는 너무 어렵지만 10문제씩 풀고 채점하고 풀고 채점하고를 반복하다보면 조금씩 감이 잡힌다.

그리고 잘 몰라도 최대한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끌어모아 자신만의 이유를 정립해가며 풀어야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솔직히 완전 뒷부분에 어려운 조인, 최적화 문제는 거의 못 풀었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풀자

문제가 너무 길어서 더더더 하기 싫겠지만 시험에 답까지 거의 동일하게 나온 문제도 몇 개 있기 때문이다.

 

 

3단계 : 요약집 암기

 

마찬가지로 카페에서 15페이지 이내의 아무 요약본이나 다운받아 시험장에서까지 암기하면 된다.

아니면 본인이 문제 풀면서 알아야겠다 싶었던 공식/용어는 따로 정리해서 외우면 좋다.

순위 관련 함수, 집계 관련 함수 등의 잘 안외워지는 개념을 달달 외우면 서술형에서 뭐라도 쓸 수 있다.

 

 

 

4. 요약 및 참고

 

  • 노랑이 다풀기 + 오답 열심히
  • 노랑이 책은 필수이고 일찍 품절되니까 넉넉히 최소 한달 전엔 준비하기
  • 시험은 노랑이 문제보단 쉽게 나오는 것 같다!

 

그래도 다행인건 노랑이를 인내의 시간을 버텨 웬만큼 풀고 나면 시험 문제는 체감상 그것보단 쉬운 느낌이다.

노랑이를 2회독까지 한다면.. 아마 무적이지 않을까?

 

 


 

 

ADsP는 정말 거의 무지성으로 문제를 풀었는데 그래도 이건 알고 풀어서 공부가 재밌었다.

 

대략 5일 이내로 공부했는데 노랑이를 다 못풀었고, 좀 더 이해하고 싶었는데 시간이 너무 촉박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조금 더 일찍 시작해서 어려운 SQL문까지 정복할 수 있도록 하자 ^^!

댓글